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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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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순서대로 n개의 퍼즐을 제한 시간 내에 풀어야 하는 퍼즐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각 퍼즐은 난이도와 소요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당신의 숙련도에 따라 퍼즐을 풀 때 틀리는 횟수가 바뀌게 됩니다. 현재 퍼즐의 난이도를 diff, 현재 퍼즐의 소요 시간을 time_cur, 이전 퍼즐의 소요 시간을 time_prev, 당신의 숙련도를 level이라 하면, 게임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diff ≤ level이면 퍼즐을 틀리지 않고 time_cur만큼의 시간을 사용하여 해결합니다.
diff > level이면, 퍼즐을 총 diff - level번 틀립니다. 퍼즐을 틀릴 때마다, time_cur만큼의 시간을 사용하며, 추가로 time_prev만큼의 시간을 사용해 이전 퍼즐을 다시 풀고 와야 합니다. 이전 퍼즐을 다시 풀 때는 이전 퍼즐의 난이도에 상관없이 틀리지 않습니다. diff - level번 틀린 이후에 다시 퍼즐을 풀면 time_cur만큼의 시간을 사용하여 퍼즐을 해결합니다.
예를 들어 diff = 3, time_cur = 2, time_prev = 4인 경우, level에 따라 퍼즐을 푸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level = 1이면, 퍼즐을 3 - 1 = 2번 틀립니다. 한 번 틀릴 때마다 2 + 4 = 6의 시간을 사용하고, 다시 퍼즐을 푸는 데 2의 시간을 사용하므로 총 6 × 2 + 2 = 14의 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level = 2이면, 퍼즐을 3 - 2 = 1번 틀리므로, 6 + 2 = 8의 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level ≥ 3이면 퍼즐을 틀리지 않으며, 2의 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퍼즐 게임에는 전체 제한 시간 limit가 정해져 있습니다. 제한 시간 내에 퍼즐을 모두 해결하기 위한 숙련도의 최솟값을 구하려고 합니다. 난이도, 소요 시간은 모두 양의 정수며, 숙련도도 양의 정수여야 합니다.
퍼즐의 난이도를 순서대로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diffs, 퍼즐의 소요 시간을 순서대로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times, 전체 제한 시간 limit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제한 시간 내에 퍼즐을 모두 해결하기 위한 숙련도의 최솟값을 정수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diffs, int[] times, long limit) {
long L = 1;
long R = limit;
long ans = 0;
while(L <=R) {
long mid = (L+R)/2;
if(determinated(diffs,times,limit,mid)) {
ans = mid;
R = mid -1;
} else {
L = mid +1;
}
}
return (int)ans;
}
public static boolean determinated(int[] diffs, int[] times, long limit,long mid) {
long count = times[0];
for(int i = 1 ; i < diffs.length; i++) {
if(diffs[i] > mid) {
count += (times[i]+times[i-1])*(diffs[i]-mid) +(times[i]);
} else {
count += times[i];
}
}
if(count <= limit) {
return true;
}
return false;
}
}
이분 탐색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었습니다.
※ long 타입 체크를 잘해야 함
while 문으로 L이 R까지 돌면서
최소값을 구합니다.
true 일 경우는 mid 값을 ans로 바꿔주고 R 맨 끝 값을 mid - 1 로 옮겨주고
false 일 경우에는 L 앞 끝 값을 mid +1로 옮겨 줍니다.
determinated 에서는
첫 타임은 무조건 들어가야 하기때문에 초기화 해주고
diffs의 길이 만큼 for문을 통해
count- 시간을 체크 하여 limit 보다 작을 경우 true를 반환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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